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JAVA

자바 기본 개념 정리 4

클래스 : 데이터와 처리동작을 하나로 모아놓은 것.

데이터를 필드, 처리동작을 메소드라 한다.

오브젝트 : 클래스를 바탕으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와 같은 것.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 new연산자가 사용된다.

1. 하나의 클래스에서 몇 개라도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.

2. 클래스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화 한다고 한다.

3. 각 오브젝트에는 다른 데이터를 부여할 수 있다.

필드 : 클래스 안의 변수. 같은 오브젝트 내의 필드를 참조하거나 대입하기 위해서는 필드명을 그대로 기술

메소드 : 프로그래머가 준 값을 지시대로 처리하여 결과를 토해내는 상자와 같은 것.

처리할 재료가 되는 값을 파라미터, 결과 값을 반환 값이라 한다.

오버로딩 : 하나의 클래스 내에 인수의 개수나 형이 다른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

오버로딩 된 메소드 호출하기 : 메소드를 호출할 때 주어진 인수에 의해 인수의 수와 형이 일 치하는 메소드가 호출된다.

생성자 : 오브젝트 생성과 함께 자동적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메소드. 생성자도 오버로딩 할 수 있다.

디폴트 생성자 : 생성자를 기술하지 않는 경우 인수가 없는 생성자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것

복제 생성자 : 동일한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인수로 받아서 대응하는 필드에 값을 대입하는 생 성자이고 전달받은 오브젝트를 복제한다.

메인 메소드 :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최초로 호출되는 메소드. 하나의 클래스에 한 개만 기술할 수 있고 인수는 String 클래스의 배열로 되어있다.

main()메소드와 같은 오브젝트 내의 메소드에는 static을 붙인다.
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바 기본 개념 정리 5  (0) 2011.11.11
자바 기본 개념 정리 3  (0) 2011.11.11
자바 기본 개념 정리 2  (0) 2011.11.11
자바 기본 개념 정리 1  (0) 2011.11.11